2. [Pljec 1] Automative Animation #2. 산과 강의 계곡을 따라 곧게 뻗은 도로 지형

2024. 8. 25. 00:29·4.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공부/Automotive Animation 스터디 [기초]
목차
  1. 공간 구성 #2. 산과 강이 있는 도로 지형
  2. 1. Landscape로 지형 제작
  3. 2. Landmass Spline으로 강가 제작
  4. 3. 도로 끝 터널 추가하기
Pljec 1. Automative Animation 제작 요소 계획

공간 구성 자동차 구성
공간 구성 1. 창고가 있는 숲 속 자동차 모델 선택
2. 산과 강이 있는 도로 지형
3. 도심 속 공간 자동차 리깅
실내 공간 창고의 실내 공간
공간 완성 미리보기

공간 구성 #2. 산과 강이 있는 도로 지형

 

1. Landscape로 지형 제작

불규칙하고 넓은 지형 제작

1) Landmass

  • Landmass Plugin 
  • Blueprint Brush를 사용해서 Programming Algorithm을 사용해서 불규칙한 지형 생성

2) Landscape Material

  • 머티리얼을 적용하면 이상하게 보여짐. 그러므로 그냥 적용하는 것(반복되는 머티리얼)이 아닌 최대한 자연스럽게
  • 직접 만들어서 Blend Material을 산에 적용할 것

 

3) 식물 표현

  • Foliage : 많은 개수의 Mesh를 불규칙하게 배치

4) 물 표현

  • Water Plugin

5) 도로 표현

  • Landscape Spline

2. Landmass Spline으로 강가 제작

  • 높이 500m 정도의 도로 지형 잡아주고 플러그인으로 water 설치

 

 

  • 물을 표현할 곳 가까이 뷰포트를 이동

 

 

  • 워터를 불러와야하는데 water는 검색으로 찾아야 편리함. River 사용할 것(Lake / Ocean / River 많이 사용)

 

 

  • 스플라인 포인트 수정으로 길이 늘리고, 폭 늘리기

(좌) 곡률 조정 (날개잡고 움직이기) / (우) 포인트 추가 (한 포인트 잡고 alt + 드래그)
폭 늘리기 (WaterBodyRiver 선택 후 스케일 늘리기 x or y)

 

 

  • 강과 도로 사이의 면적 채워주기 → 레이어를 추가해 그곳에 Sculpt하여 면을 채워줌

 

 

  • 산을 만들었으면 레이어 하나 추가해서 도로가 다닐 수 있는 지반 다지기

 

 

  • 모델링모드 박스로 아스팔트 길과 같이 깔아주기(좌측과 같이 폭이 좁게 해야 노란 부분이 덜 벌어짐)

 

 

  • 도로 머티리얼의 방향에 맞게 모델링 모드에서 transforms를 수정

 

 

  • Landscape Mode로 들어가서 Manage탭 이동 → Splines 선택. 그리고 새로 만든 RoadSpline 레이어(도로로 다져놓은 레이어 위) 우클릭해서 'Reserve for Splines' 클릭

 

 

  • 포인트의 한 군데를 눌러 시작점을 잡고 ctrl을 누른 상태로 길을 이어 잡아줌

 

 

  • Details에서 Segments누르고 Landscape Spline Meshes의 Spline Meshes에서 +으로 1 Array element 해줌(그럼 index[0]이 생김). 그리고 드롭박스로 아까 만든 도로 메쉬를 넣어줌

 

 

  • 모든 컨트롤 포인트 선택(ctrl + A 또는 Control Point 버튼 눌러) 후 사이즈 줄이기

 


 

3. 도로 끝 터널 추가하기

1) 터널 추가 및 다듬기

  • 외부 에셋 터널을 BPP 파일로 만들고(자세한 내용은 Pljec3), 도로 끝에 터널 에셋을 얹은 다음 길을 재정비 하기
  • 터널을 Sculpt로 땅을 올려 산으로 덮어줌

 

 

  • Sculpt를 하며 막힌 도로 안쪽이 보이도록 해야함 → 투명하게 만들기
  • 랜드스케이프에 적용한 Material Variation 편집창에 들어감
  • 좌측 패널의 Blend Mode를 Masked로 바꾸면 Opacity mask가 활성화 됨(Opacity를 쓴다면 Blend Mode를 Translucent로 설정)
  • Material Graph에 landscape Visibility Mask를 추가하고, Opacity Mask에 연결

 

 

  • Landscape Mode의 Sculpt에서 Visibility 아이콘 선택해 브러쉬로 칠하며 투명하게 보이도록 함

 

2) 터널 앞 구조물 만들기

  • 터널 앞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서 Modeling Mode에서 박스를 꺼냄
  • 터널 입구에 맞게 사이즈를 조정해서 입구 앞에 맞대기

 

 

  • Shift도 두 액터를 동시 선택 후, Modeling Mode인 상태에서 좌측 패널 Model → boolean을 하고 Accept하면 Boolean 레이어로 통함됨. 이름은 변경해주기

 

 

  • 모든 레이어를 서로 같은 상위 분류에 맞게 폴더로 묶어주기
  • 도로 끝을 큐브로 막아서 어두운 터널로 구현하기

 

 

  • 터널을 더 어둡게 하기 위해 터널 겉면의 어두운 부분과 같은 Material을 사용하고, 터널에도 전체적으로 적용

 

 

3) 터널 라이트 불빛 구현

  • 터널 전등에 관원을 만들기 위해 전등을 선택하고 Static Mesh 파일을 눌러 편집창으로 이동
  • 전등에 적용된 머티리얼 편집창으로 이동

 

 

  • Constant를 추가해 연결시켜서 밝기를 조정
  • 컬러를 바꾸고 싶다면 Emissive 컬러 피커에서 지정하기
  • Apply 저장을 하면 광원이 적용돼 밝아진 것을 확인

 

 

  • 아래 노란색 등도 Emissive를 적용하기 위해 Material 편집창으로 이동
  • 기존의 컬러를 Emissive ColorPicker에 헥사코드를 복붙해서 적용
  • 더 빛나게 해주고 싶다면 흰색에 가깝게 조절(1과 가깝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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