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후기 LandScape Mode를 공부하며 Landmass와 Landscape Spline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Landmass는 정말 유용한 도구로, 지형을 만들 때 다양한 레이어를 이용해 고도와 텍스처를 조절하는 게 익숙하지 않지만 재밌었다. 이렇게 하면 지형을 빠르게 만들 수 있어서 프로토타입을 작업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실적인 지형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게 좋다. 그리고 Landscape Spline 기능으로 도로나 강을 스플라인을 따라 배치하는 게 직관적고 편리했다. 이렇게 하니 자연스럽게 경관을 구성할 수 있었다. 응용해서 도로뿐 아니라 다른 메쉬를 활용해 원하는 길이만큼 늘려 배치할 수 있을 것 같다,
1. LandScape Mode(랜드스케이프)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지형 3D 모델을 만드는 전용 도구. 유니티의 terrain과 같음
TIP
현재 내가 보고 있는 뷰포트 화면에서 플레이어를 생성해 확인해보고 싶다면 Selection Mode에서 우클릭 후'Play from here'
G를 누르면Game Mode 전환되어 맵에서 수정을 위한 선들이 보이지 않게됨
1) Landscape 기본 설정 및 Sculpt
1. 카메라 등을 위로 보내고 베이직의 기본 바닥 삭제 후 랜드스케이프 모드로 변경. 기본값으로 하고 크기만 변경(기본설정은 8 x 8로 한 500m 정도 사이즈)
한 사각형 칸 당 1 Component
큐브로 사이즈를 재면 16 x 16 사이즈로 랜드스케이프를 다시 지정하면 1000 x 1000m 정도
2. Landscape Mode 연습. Sculpt에서 기본은 땅을 높여주고 Shift로 하면 반대로 땅이 깎임
3. Sculpt / Erase / Smooth / Flatten으로 지형 만드는 연습 해보기 → 제일 많이 쓰는 기능
4.Erosion / Hydro / Noise →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자연스럽게 만듦
자주 쓰는 Sculpt 기능 정리 sculpt : 브러쉬를 이용해 원하는 모양으로 지형의 높낮이를 조절 smooth : 지형을 부드럽게 다듦 Flatten : 마우스 포인터 위치의 높이로 주변 지형을 평평하게 만듦 ramp : 비탈길 만듦 erosion : 풍화, 침식 작용 Hydro : 물에 의한 침식 Noise : 울퉁불퉁하게 다듦
2) Landscape Blend Material 제작 및 적용
Selection Mode의 Outliner에서 'Landscape' 선택 후 Landscape Material에 텍스쳐를 섞어 직접 만든 Blend Material을 적용
적용이 되면 처음에는 우측과 같은 모습으로 보임
가중치 활성화를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Weight-Blended Layer (normal)을 눌러야 하지만 이전에 한 번 눌렀기 때문에 우측의 이미지와 같이 목록에 올라와 있어 중복을 피하기 위해 이걸 그대로 사용함
머티리얼 레이어가 칠해진 부분 모두를 지우고 싶다면 : 레이어 우클릭 후 Clear Layer(머티리얼 초기화)
특정 머티리얼 레이어로 다 칠하고 싶다면 : 레이어 우클릭 후 Fill Layer
(좌) Clear Layer 상태 (우) Fill Layer 상태
2. LandMass
자연스러운 불규칙함을 위한 기능 중 하나(요즘 유행하는)인 Procedural Contnent Generation(PCG) : 절차적 생성 기법 . Blueprint를 사용해야 함
그러나 실습 1의 Automative Animation에서는 Landmass 사용
1) LandMass Plugin 설치
1. 우측 상단의 Settings를 누르고 Landmass 검색하고 표기한 부분을 눌러 설치
2. 블루프린트 아이콘 누르고 Blupring Brush에서 CustomBrush_Landmass(기본이자 많이 씀) 클릭
3. 랜드매스의 스플라인이 생김. 한 조절점을 누르면 오른쪽과 같이 눌린 주변 선이 노랗게 변함
조절점을 어떻게 선택하는가?
하기의 상세창에서 랜드스케이프 랜드 메쉬 브러쉬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보여줌 - 일반적인 메쉬는 하나로만 구성되어있지만 랜드 메쉬 브러쉬는 복잡하게 구성 (컴포넌트 안에 메쉬가 있고 스플라인이 있음) - 맨 위를 누르면 다 선택되지만 하위의 Spline을 따로 누르고 조절점을 누르면 선택이 됨
편집하기 fall off : 경계를 또렷하게, 주위와 연하게 섞이게 만들건지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각도가 낮아지면 완만해지고 높아지면 가파짐) Curl noise
2) LandMass 주의할 점 (레이어)
같은 레이어에서 머티리얼을 칠해줘야경계면이 자연스럽게 블렌딩되어 표현
참고로 랜드스케이프 레이어는 8개까지 만들 수 있음
서로 다른 레이어에서 paint를 하면 경계면이 뚜렷하고, 같은 레이어는 부드러움
작업하고 있던 LV_Valley 레벨 파일이 있는데, 거기서의 레이어는 여러개로 구성되어 있어 어디 레이어에서 작업하고 있었는지 헷갈림
그럴 땐 각 레이어를 눌러(여기서는 두 개의 머티리얼) 모두 Clear Layer 후 새 레이어를 만들어 거기서만 작업하기
작업 후에는 꼭 플레이를 해서 그 시점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서 감각을 익히기
3. Landscape Spline
1) Landscape Spline으로 강가 제작
높이 500m 정도의 도로 지형 잡아주고 플러그인으로 water 설치
물을 표현할 곳 가까이 뷰포트를 이동
워터를 불러와야하는데 water는 검색으로 찾아야 편리함. 독립된 오브젝트로서 Water Body River 생성 (Lake / Ocean / River 많이 사용)
레이어를 만들고 해당 레이어 우클릭하여 Reserve for Spline하기(랜드스케이프 땅과 연계를 위해)
Ctrl 클릭을 통해 Spline을 만들어 가기. 스플라인 포인트 수정으로 길이 늘리고, 폭 늘리기
(좌) 곡률 조정 (날개잡고 움직이기) / (우) 포인트 추가 (한 포인트 잡고 alt + 드래그)폭 늘리기 (WaterBodyRiver 선택 후 스케일 늘리기 x or y)
Spline으로 만든 도로와 강의 차이 도로는 Segment를 선택해 Ctrl 클릭을 하면 중간에 포인트가 생겨 길이 이어지고, 상은 컨트롤포인트를 잡고 alt 드래그를 해야 늘어남 (도로도 가능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