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을 옮길 때, 런쳐에 뜨지 않으면 내문서 → unrealproject 폴더에서 해당 폴더를 옮겨 열어주기
액터(Actor)
- 특정 기능을 갖춘 오브젝트
- 컴포넌트로 구성됨
- 레벨에 배치할 수 있는 오브젝트
- 이동, 회전, 스케일과 같은 3D 트랜스폼을 지원하는 범용 클래스
- 게임플레이 코드(C++또는 블루프린트)를 통해 생성(스폰) 및 소멸 가능
Gizmo(기즈모)
- 액터의 중심에서 세 방향으로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화살표가 표시
- 이 화살표는 액터의 조작을 돕기 위해 표시되는 가이드인 기즈모
Component(컴포넌트)
- 작은 단위의 기능 모듈
- 액터에 추가시킬 수 있는 함수성 조각으로 컴포넌트를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음
- 액터에 추가시키는 자립적인 기능을 하는 조각
- 스포트 라이트 컴포넌트 : 액터가 스포트 라이트처럼 빛을 내도록 하는 기능
- 로테이팅 무브먼트컴포넌트 : 액터의 회전 기능
- 오디오 컴포넌트 : 액터에서 사운드를 재생하는 기능
Content Browser 쓰는 법
- 고정 : window → content browser 1,2,3,4
- 비 고정 : Ctrl + space bar
많이 쓰고 중요한 패널 3가지
Outliner, Content browser, details
뷰포트 상단 툴바(라이팅 포함)
- Lit : 라이팅 포함 옵션이 선택된 상태(기본 모드)
- Unlit : 라이트닝을 모두 제외하고 머티리얼 자체의 색만 보여줌
- Wireframe : 와이어로만 이뤄진 상태
화면 분할
좌측 상단 햄버거 버튼 클릭 > Layouts > 원하는 레이아웃 선택 > 해당 버튼으로 고정 / 해제
Transforms 툴 (중요!)
- 위치, 회전, 크기 → 세 가지를 통칭해서 Transforms
- 웬만해서는 수치 입력이 편하고 세밀하고 조정이 가능함
회전 각도 범위
- -360 ~ 360º 사용 가능
- 음수 값을 썼을 때 양수 값으로 대응하는 법 : -30도 = 330도
좌표
월드와 로컬 사이의 좌표 시스템
누구를 기준으로 하는가?
World(Global)좌표(World는 Global과 같이 사용) | Local 좌표 |
기준이 World - > 공간이 기준 | 기준이 Local → Object가 기준 |
단위
- 언리얼 엔진에서는 단위를 표현하지 않고 숫자만 사용
- 1 Unreal Unit = 1cm
- Blender와 Unity의 기본 단위는 m
스냅 도구들
- 기준 속도 1
- 뷰포트 카메라의 속도를 조절해주는 도구
카메라
- 기준 속도 1
- 뷰포트 카메라의 속도를 조절해주는 도구
- 선택된 오브젝트로 이동 :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F누르면 선택한 카메라가 오브젝트로 바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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