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액터 그룹화
- 다운 받은 에셋을 보면 각각 조립품의 낱개로 분리된 파일로 되어 있음
- 전체 동시 선택을 해서 꺼내면 합쳐진 완성본으로 뷰포트와 아웃라이너에 보여짐(아웃라이너 패널에서는 낱개로 보임)
그 이유는?
Pivot 좌표 위치가 동일한 위치로 설정되고 배치되어 나오는 특성
- 이렇게 조립품으로 이뤄진 낱개를 일일이 선택해서 완성품을 회전 및 이동을 시켜야 할까?
- 이것들을 한 데 묶어주자
바로, 액터 그룹화
2가지의 방법이 있음
1. Group
2. Packed Level Actor
1) Group
레벨에 배치된 액터들을 하나로 그룹화 하는 것
- 낱개 부품들을 동시 선택 후 폴더로 넣은 뒤, 이폴더와 하위 레이어 모두 선택하고 Ctrl D로 복제함
- 이 폴더 내의 레이어들을 모두 선택하고, Group. GroupActor0을 누르면 그룹으로 묶어준 것들이 한 번에 선택됨
2) Packed Level Actor
여러 개의 액터를 모아서 하나의 새로운 액터로 생성하는 것
- 폴더 안의 레이어들을 모두 선택. 우클릭 후 Level → Create Packed Level Actor
- 하기 오른쪽의 New Packed Level Actor는 축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설정해주는 창(일반적으로 그냥 OK)
- Center Min Z : 가운데 바닥
- Center : 정중앙
- 바로 Save Level As 창이 뜨고 Models 안에 들어가 'PackedLevels' 폴더 하나 생성. 그 안에 들어가 'LV_MetalPallet'으로 이름 지정 후 Save
여기서의 Level은 진짜 Level이 아님
BPP 파일이 만들어지고 이걸 LV 파일의 공간으로 집어넣어 만들어는 파일
좌측은 Level 파일, 우측은 BPP 파일로, 일반적으로는 BPP 파일을 사용함
- 그리고 바로 BPP_~ 라는 이름으로 설정된 파일 저장 창이 뜨면 Save. 최종적으로 하기 우측과 같이 두 개의 파일들이 생성됨
3) Group / Packed Level Actor 비교 및 파일 수정
- Content Browser에서 Packed Level Actor를 통해 생성된 각 BPP 파일과 LV 파일을 꺼내봄
- BPP
- 아웃라이너에서 해당 파일 이름 옆 푸른색으로 활성화된 텍스트를 클릭하면 상세창에 들어가짐
- 특정 부품을 더블 클릭하면 별개로 움직여짐
- LV
- 레이어들이 하위에 들어가 있음
부품을 확실하게 수정하고 싶다면?
완성품의 BPP파일을 누르고 우측 패널에서 Edit을 클릭해서 Yes를 하고 수정한 뒤 Exit하면 편집이 제대로 유지되는 방법임
'4.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공부 > Unreal Engine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UE5] Decal, Post Process Volume (0) | 2024.09.11 |
---|---|
11. [UE5] Migrate (0) | 2024.09.06 |
9. [UE5] Light / Lumen, Ray Tracing, Path Tracing (2) | 2024.08.31 |
8. [UE5] Foliage, LOD 기법, HDRI Backdrop, 해상도 (1) | 2024.08.29 |
7. [UE5] Landscape Material, Landscape Material Variation (0) | 2024.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