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IK/FK를 위한 컨스트레인(Constraint)

2024. 8. 26. 23:25·2. 블렌더(Blender) 공부/Blender [이론 및 실습]

1. 본 컨스트레인

  • 본 컨스트레인을 설정해 포징을 더 쉽게 할 수 있음
  • 여기서 FK와 IK의 개념을 적용해볼 수 있음
예를 들어 관절이 있는 인형의 포즈를 만든다고 할 때,
몸통에 가까운 부분부터 한 마디씩 회전시켜서 포즈를 설정한다면 FK(Forward Kinematics)방식
손이나 발을 잡고 당겨서 포즈를 설정하는 방식은 IK(Inverse Kinematics)방식

 

1) FK(Forward Kinematics)란?

  • 몸의 근원에서부터 말단까지 순서대로 회전시켜서 포즈를 설정하는 방식
  • 몸은 고정된 상태에서 말단부를 자유롭게 흔드는 동작에 적합한 방식

 

2) IK(Inverse Kinematics)란?

  • 말단부의 위치를 정하면 연결된 마디가 거기에 맞춰서 자동으로 포징되는 방식
  • 말단부가 외부에 고정된 상태에서 맘의 다른 부분이 거기에 맞춰서 움직이는 상황에 적합한 방식

 

3) 정리하자면,

허공에 손을 흔들면서 인사하는 동작은 FK
 
  • 일반적인 관절의 움직임은 관절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곡선 운동이기 때문에 FK 방식이 적합
  • 어깨 관절부터 회전시키는 것이 합리적. 이 자세를 IK로 포징한다면 IK타겟인 손을 곡선으로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훨씬 번거로움

잠겨진 문고리를 잡고 열려고 애쓰는 동작은 IK

  • 손이나 발이 외부에 고정된 상황이나 외부의 힘에 따라 움직이는 상황에서는 IK 방식이 적합
  • 팔 체인을 IK모드로 두고 IK 타겟인 손을 본의 문고리에 배치한 다음 몸만 흔들면 간단. 고정된 손과 움직이는 몸 사이의 팔 부분은 자동으로 상황에 맞게 포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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