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이트 소스 텍스쳐 사용하기 : HDRLIGHTSTUDIO
- 단순하게 면으로 떨어지는 것들을 텍스쳐의 질감을 통해 라이트 디테일을 살려줌
- 사용 시 포토샵으로 캔버스에 맞게 라이트 소스를 늘리고 뒷 배경은 검정색으로 처리
- 저장할 땐 flatten Image로 만들어야 EXR로 쉽게 저장 가능
- 언리얼 엔진에 불러와서 상세창으로 열어보면 Mip Gen Settings → NoMinmaps로 설정되어 있어야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음
- 머티리얼을 생성해서 베이스 컬러로 연결해 사용
- 빛이 나는 걸 더 살리기 위해서 Multiply와 Emissive Color를 연결하고 바깥에서 조정할 수 있는 파라미터 값도 설정
-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생성해 조명값 파라미터 조절이 가능하도록 함
2. 라이트 에셋 내 조명 셋팅
- 해당 메쉬를 클릭한 상태로 BP_Light_01이라는 블루프린트 Actor 만들기
- 상세창 안에 조명 Mesh를 넣고 위치가 모두 0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Static Mesh 하위에 Rect Light를 넣어 설정하기
- 디테일을 위해 light_set도 블루프린트 클래스로 만들기
- Rect Light를 light_set의 Static Mesh 하위에 넣고 다음과 같이 설정
- 디테일한 라이트 정보 값을 넣어주기 위해서 'Source Texture' 슬롯에 HDRLIGHTSTUDIO의 수정해놓은 소스를 넣음
- 머티리얼도 넣어주기
- 기존 메쉬는 삭제하고 블루프린트 light_set으로 대체해서 넣기. Location은 모두 0으로 설정
3. IES
- 실제 조명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실적인 질감의 라이팅을 만들기 위해서는 IES가 필요
- 빛의 세기를 커브값으로 정의하는 데이터를 사실적인 기준에 의해 제공해 주는 라이브러리
- IES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Content browser에 드래그 앤 드롭
- 블루프린트 내 Rect Light의 IES Texture에 해당 텍스쳐 파일 넣기
- 적용함으로써 아래 두번째 사진과 같이 현실감있는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음
4. 스튜디오 라이팅 구성하기
1) 렌더링 셋팅(Unreal Engine 5.3 기준, ProjectSettings)
Rendering
Global Illumination 간접광을 표현하는 구성 방식 |
Reflection 거울 반사. 빛이 반사되는 처리가 자동차에서는 중요한 포인트 |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Lumen에서 Standalone Ray Traced로 설정 변경 |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Lumen에서 Standalone Ray Traced로 설정 변경 |
- Lumen : Use Hardware Ray Tracing when available 체크(중요)
- 하드웨어에서 레이트레이싱 가속을 사용하겠다는 것
- Lumen : High Quality Translucency Reflections 체크
- 사실적이고 더 품질이 좋은 Reflections을 만듦
- Hardware Ray Tracing이 내 Support Hardware Ray Tracing 체크
- 가장 중요한 포인트
- Hardware Ray Tracing이 지원되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함
- RTX 그래픽 카드를 사용해야 함
- 소프트한 그림자의 표현과 스카이라이트에서 오는 사실적인 간접광을 위해서 Ray Traced Shadows, Ray Traced Skylight 꼭 체크
Windows
- DirectX 12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SM6를 체크해야 제대로 Ray Tracing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2) 플러그인
- HDRI Backdrop으로 조명의 환경이 간접광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함
3) HDRI를 사용한 간접광
- 조명에 의한 직접광이 아닌 환경에 의한 이미지에서 조명을 넣어 소프트한 환경 만들기
- Local한 스피어를 반 구 형태로 만들어서 거기에 Projection 한 기능
- 좀 더 로컬한 조명의 방향들을 표한할 수 있음
- HDRI Backdrop을 넣고 바닥 아래로 숨기고 Studio 환경의 HDRI 이미지 적용
- Poly Haven에서 언리얼에서 사용할 HDRI 이미지를 쓰기 위해 HDR 포맷의 이미지 다운로드
- Texture Cube라고 떠야 HDRI 조명으로 사용 가능
- 상세창에서 NoMinMaps으로 설정해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로 사용
- 조명에 묻는 은은한 느낌으로 Intensity를 0.45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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