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OP(언리얼 : 블루프린트) / VEX(언리얼 : C++)
- Vector Expression의 약자로 Houdini Vector 연산을 수행하는 언어
- Attribute, Shader(재질), Volume(연기)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음
- Compile을 하는 언어이며, 기본 Multi-Threading(여러 개의 스레드를 사용해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하는 기술)을 지원함
1) VOP
- Vex를 노드 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Network
- Attribute VOP, Volume VOP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함
2) Attribute VOP
- Attribute를 다루는 VOP Network
- RunOver에서 Attribute 종류를 선택할 수 있음(Point, Primitive 등)
- 좌에서 우로 연결되는 Network
- 노드의 Input/Output을 Plug라고 하며, 타입별로 색상이 다름
- float : 청록색
- vector : 녹색
- int : 하늘색
- string : 연분홍색
- 연결된 Plug들의 타입이 다를 경우, 점선으로 표시됨
- Plug에서 Middle 클릭 시, Plug Menu가 뜨고 여기서 Parameter 노드 등을 바로 연결할 수 있음(Promote Parameter)
- 연결된 노드들을 감추거나 표시할 수 있음(Hide / Expose Input Nodes), (더블클릭)
- 기본 4개의 Input을 가지며, 각각의 Input은 OnInput 1, 2, 3, 4 Plug에서 사용할 수 있음
- VOP Network는 자동으로 VEX Code로 변경되며, View VEX Code로 확인할 수 있음
3) Parameter & Bind
- Parameter : 파라미터를 만들어서 값을 가져옴. 같은 이름의 Attribute 값을 우선해서 가져옴
- 내부에 Parameter 노드를 만들면, 자동으로 AttributeVOP 노드에 파라미터가 만들어짐
- Bind 노드로 Attribute를 가져옴. 파라미터를 만들지는 않음
- Paramter/Bind 모두 Export가 켜져있을 경우(When input is connected) Attribute 값을 변경하거나 생성
2. Noise
1) Noise Type
- Perlin Nise
- 0.5 ~ 1.3 (양수의 데이터)
- Original Perlin Noise
- -0.5 ~ 0.5 (음수/양수의 데이터)
- Sparse Convolution Noise
- -0.5 ~ 0.8 (음수/양수의 데이터)
- Aligator Noise
- 0 ~ 0.5 (양수의 데이터)
- Simplx Noise
- 0.2 ~ 0.2(음수, 양수)
- Zero Centered Perlin Noise
- -0.2 ~ 0.2 (음수/양수의 데이터)
Frequency
- Noise의 조밀한 정도
- Noise Scale, Noise Size와 반대되는 개념(수치가 커지면 조밀해짐)
Offset
- 값에 따라 Noise가 움직임
Amplitude
- 노이즈의 강도
Turbulence
- Turbulent Noise를 만들 때, 패턴을 몇 번 반복시킬 지를 정함
- 대체하는 기능으로는 Octaves, MaxDepth
Roughness
- Turbulence의 강도
- Turbulence 값에 따라 패턴을 반복할 때, 강도를 얼마나 줄일지를 경정함
- Roughness 값이 커지면 더 선명한 노이즈가 됨
Attenuation
- 노이즈의 감쇄, 노이즈의 명암
- 수치를 내리면 전체적으로 밝아지고, 올리면 어두워짐
2) Anti-Aliased noise
- Turbulent Noise와 비슷하지만 Input을 다양한 형태를 받을 수 있음
- Anti-Aliased Flow Noise의 경우 노이즈를 흐르게 하는 Flow 파라미터가 존재함
3) Noise vs Random
- Random 함수는 모든 구간에서 Random한 값이 나오기 때문에 연속성이 없음
- Noise의 경우, 연속성이 존재
4) Gradient Noise 주는 요령
- Gradient의 기준이 되는 값(Position 등)에 노이즈를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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