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eometry Node 개념
1) Node란 무엇일까
-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가 일종의 블록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진 노드 블럭드르을 서로 연결하고 조합해서 사용자가 직접 코드를 써내려가지 않아도 원하는 기능, 움직임, 오브젝트의 형태를 구현하는 작업 방식의 일종
2) 그럼 Geometry Node란 무엇일까
- 노드 시스템을 활용해 Geometry, 어떤 형태 수정을 가할 수 있는 것
- 시스템이 준비해놓은, 이미 만들어진 모디파이어와 비슷하지만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수정을 가할 수 있는, 일종의 커스텀화된 모디파이어를 직접 만드는 것
3) 어떨 때에 사용할까?
- 손으로 제어하기 어려운 많은 오브젝트를 다뤄야하는 상황에서 Geometry 노드로 효율이 오름
- 대체로 큰 스케일의 작업(공간적 크기가 아닌 다루고 있는 오브젝트의 갯수가 많을 때 → 수백그루의 나무, 하늘에서 내리는 수천 개의 빗방울, 수백 대의 차량)
2. Geometry Node 소켓
1) 소켓의 종류
- 블렌더 시스템에서 주고받는 숫자들은 대부분이 소수점을 포함하는 float를 더 많이 사용
동그라미로 된 소켓
입력받은 값이 Geometry 전체에 영향을 미침
다이아몬드로 된 소켓
Geometry 안에 있는 point, vertex들에 다른 값들이 적용
전체에 같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부분부분에 각각 다른 값들을 지정함
** Geometry Vertex들의 각각 형태를 찌그러트릴 때는 다이아몬드 소켓으로 다뤄야 함
Float(소수점을 포함한 수 / 회색) 지오메트리에서 가장 많이 보임 |
Integer 소수점이 없는 숫자 |
String 문자로 해석되어지는 자료형 |
Vector x, y, z를 의미하는 3개의 float 숫자로 이뤄지 |
Geometry Mesh, Curve, Point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들을 모두 포함하는 상위 개념 |
Boolean 논리 연산을 위해 필요한 어떤 조건을 만들고, 입력한 값이 조건에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소켓. 조건문을 입력해줘야 함 |
Color 컬러 값을 주고 받는 소켓으로, Vector와 같이 R,G,B를 의미하는 세 개의 float 숫자로 이뤄져 있음 |
Shader 쉐이더를 입력해주는 노드 |
2) 호도법 / Radian Number
Vector에 각도를 입력하면 원하는 각도로 회전이 되지 않는데, 왜 그럴까?
- float 숫자를 각도에 입력했을 때, 시스템에 입력된 숫자를 각도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Radian Number(라디안 수)' 라고 하는 생소한 숫자 형식으로 해석을 하기 때문
Radian Number?
- 각도가 벌어질수록 호의 길이도 점점 늘어남
- 반지름의 길이와 호의 길이가 일치할 때 = 1radian
- radian 수는 반지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360도는 2π radian
- 그럼 1도는 = 0.0174 radian
- 90도 = 0.0174 * 90 = 1.571 radian
3. Geometry Node 사용 예시(Boolean)
Index 번호가 몇 이상 되는 것만 표시해 주세요
각각의 instance에 지오메트리가 연결되어 있고, index 번호가 매겨져 있음을 확인 |
Math 노드를 boolean 소켓에 연결 |
기준 값보다 크거나 작다를 판단해야 하므로 Less Than 선택 |
Intger(Index)를 회색인 float 수에 연결 (소수점이 없는 수를 입력해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뒤로 0을 붙여 해석) |
이 경우는 Index 넘버가 1보다 작은 경우에만 표시가 됨 |
Index 넘버가 9보다 작으면 표시하라는 것 → 7번 Index까지 모든 인스턴스가 표시된 것을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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